본문 바로가기
다이어리

하울링 세계무술 / 시스테마 / Step 1: BREATHING : PRACTISE 3. BREATH LADDERS : our natural "reset" button

by 세계무술 2017. 4. 18.



호흡 사다리는 최소한의 긴장과 깊고 고요한 호흡으로 걷고 달리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걸음이 안정되고 견고해 질 수 있도록 움직일 때 긴장감을 스스로 지우는 법을 배우게 된다. 그것은 기운이 없는 것도 그렇다고 팽팽한 것도 아니다. 엎드려 호흡하는 것처럼 모든 호흡 패턴으로 시행할 수 있다. 좋은 시작점은 1에서 10까지 시도한 다음 다시 1로 내려가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1걸음을 위해 들이 마시고 1걸음을 위해 내쉬어라. 그 다음에 2걸음에 흡입하고 2걸음에 내쉬어라. 3걸음에 흡입, 3걸음에 내쉼. 10단계까지 모두 10걸음에 흡입하고 10걸음에 내쉰다. 그 후 9, 8, 7 등으로 내려온다.


1. 당신이 앞으로 완전히 되면 뒤로 시행하도록 한다.

앞서  설명된 호흡 주기로 시도해 볼 수도 있다.


호흡과 걷기를 결합하는 것은 시스테마의 초기 단계에서 결정적인 요소이다. 이미 스트레스 나 외상에서 자신을 회복하는 방법을 보여줬다. 그리고 회복을 돕기 위한 몸 안의 움직임을 유지하는 방법 또한 보여줬다. 스트레스의 정도가 높을 때 당신은 몸과 마음과 감정을 진정시킴으로써, 한걸음 들이마시고 한걸음 내쉬고 점차 길어지고 부드럽게 하는것에 집중해야 한다. 걷는 동안 어깨, 팔, 엉덩이, 다리 등의 움직임으로 가볍게 긴장된 몸을 점검해라. 당신의 근육이 떨리면서 꽉 조여져 있지 않은지 확인해라. 만약 떨림을 느낄 수 있다면 그것은 이완을 나타내는 좋은 징조이다.

 

달리기 단계에서는 근육을 모두 풀어주는 방법으로 실행해라. 바실리에프는 전통적으로 2가지 이유가 있다고 말한다. 두려움과 긴장을 풀어주는 것. 이것은 이완하는 법을 보여주는 달리기 방법이다. 팔을 느슨하게 한다. 끝에 무거운 매듭으로 어깨에 묶인 로프처럼 상상해 봐라. 팔들이 떨릴 때마다 매달려 있듯이 해야 한다. 그 후 당신의 몸 전체에 근육이 느슨해지는 것을 느껴봐라. 당신은 신체의 모든 근육과 관절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달리기를 하면서 주변이 흔들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뒤로 가는것을 포함하여 걷는것과 마찬가지로 달리는 것도 동일한 패턴으로 시행해라.

 

중요: 뒤로 가는 연습은 중요하다. 당신이 이것을 처음 시도 할 때, 당신은 걷거나 넘어지는 것에 대해 우려하게 될 것이다. 긴장을 풀고(특히 어깨와 엉덩이) 당신의 어깨 너머로 보지 않도록 해라. 안전한 곳에 천천히 가서 편안하게 쉬는 법을 배워라. 전투 상황에서 당신은 아마도 앞으로 많은 시간을 뒤로 가게 될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부드러운 이완 속에서 안락하게 움직여라.

 

걷는 것은 몸을 위한 훌륭한 “재설정 단추”이다. 컴퓨터를 끄거나 멈출 때 다시 돌아오는 것과 같다. 당신의 호흡과 걸음을 연결하고 이완에 집중하면 당신의 몸이 필요로 하는 시기에 몸과 마음과 정신을 회복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곧은 몸은 당신으로부터 두려움과 공격성을 없애준다.” 


댓글